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정보]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방법

by IndieTime 생활정보 2023. 2. 22.
반응형

바나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먹기에도 편리하며 단맛으로 다양한 요리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원산지는 말레이시아 일대 열대 지방이며, 인도 중국 필리핀 순으로 생산량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바나나의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banana-image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간식이 됩니다. 바나나는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에 필수적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게다가, 비타민 C, 비타민 B6, 칼륨, 망간, 그리고 섬유질을 포함한 많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풍부하게 갖고 있습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는 약 105칼로리, 탄수화물 27g, 섬유질 3g, 단백질 1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지방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영양학적 외에도 바나나는 소화기 건강을 증진시키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의 높은 섬유질 함량은 배변을 조절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또한 저항성 녹말이라고 불리는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신 대장으로 이동하여 장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에게 먹이를 줍니다. 이것은 장 건강을 향상하고 염증성 장 질환과 대장암과 같은 특정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나나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종종 운동 전 간식으로 추천됩니다. 탄수화물은 운동하는 동안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이고, 운동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은 지속적인 에너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또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적절한 근육 기능을 유지하고 운동 중 경련과 부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운동 전 간식으로 먹든, 운동 후 음식으로 먹든,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먹든, 바나나는 모든 건강한 생활 방식에 훌륭한 건강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먹기에 안전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바나나를 먹을 때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가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 붓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바나나의 단백질 중 일부가 라텍스에서 발견되는 단백질과 유사하기 때문에 바나나와 교차 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바나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 나고, 부풀어 오르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다량 소화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는 당도가 높은 과일로 충치나 치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있는 설탕은 치아에 달라붙어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치아 에나멜의 분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바나나의 섭취는 두통이나 졸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바나나의 함유된 티라민의 성분은 두통을, 또 다른 성분인 트립토판은 졸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칼륨에 예민한 신장질환자에게는 바나나 과다섭취를 금물 합니다. 미국농무부에 따르면 성인 기준 바나나 권장섭취량은 2개입니다. 적당한 섭취로 부작용 없이 바나나를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관 방법

바나나는 부패하기 쉬운 과일이므로 신선도와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하게 보관되어야 합니다. 바나나의 보관방법은 크게 3가지로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실온 보관입니다. 바나나는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으며,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바나나는 따낸 후에도 계속 익기 때문에 구매 후 며칠 내에 꼼꼼히 관찰하고 섭취해야 과숙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바나나가 익을 때, 그것들은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는데, 이것은 근처의 다른 과일과 채소들이 더 빨리 익고 썩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다른 농산물과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냉장 보관입니다.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는 것은 숙성 과정을 늦출 수 있고 유통기한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장된 바나나는 갈색으로 변할 수 있고, 부드러운 질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기로 선택했다면, 바나나의 질감을 유지하고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바나나가 여전히 약간 녹색일 때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냉동 보관입니다. 바나나는 장기간 보관을 위해 냉동 보관할 수 있어 스무디나 구운 제품으로 바나나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바나나를 얼리려면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밀폐용기나 냉동봉투에 담아둡니다. 냉동고에 넣을 때는 용기의 공기를 최대한 많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동 바나나는 냉동실에 최대 6개월간 보관할 수 있으며 스무디에 직접 사용하거나 해동해 구운 제품에 활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